Table of Contents

  1. 릴 기본 가이드
  2. 스피닝 릴
  3. 베이트캐스팅 릴
  4. 낚시 릴 체크리스트
릴은 낚싯줄을 풀거나 감을 수 있는 장치로, 특히 루어낚시용 릴은 쉴 새 없이 가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기능은 물론 내구성이 뛰어나야 하는 장비이다. 낚싯대만큼은 아니지만 종류가 매우 많으며, 릴은 장기 투자해야 할 장비 1순위로 꼽힐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혹자는 릴을 얼마나 잘 운용하느냐가 낚시꾼의 수준과 경험을 가늠하는 기준이 된다고도 말한다.
GUIDE BY 와이아웃
아웃도어 미디어 플랫폼

릴 기본 가이드

장기투자 1순위

릴의 종류에는 스피닝 릴(Spinning Reel), 베이트캐스팅 릴(Bait Casting Reel), 플라이 릴(Fly Reel), 클로즈드 페이스 릴(Closed Face Reel) 등 다양하게 있는데 그 중에서 사용하기 간편하고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스피닝 릴 이다(스피닝 릴과 베이트 릴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낚싯줄을 던질 때 줄이 잘 헝클어지지 않아 초심자들에게 인기가 많고, 원투낚시, 릴 찌낚시, 루어낚시에 두루두루 사용된다.

낚시방법, 대상어종, 릴의 크기와 호수, 표준권사량, 베어링, 기어비 라는 요소들을 고려해서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스피닝 릴

간편해서 입문자가 많이 선택하는

스피닝 릴은 사용이 간편해서 입문자가 많이 선택하는데, 구조적으로 루어를 멀리 던지는데 적합하게 만들어졌고 가벼운 미끼(루어)도 사용하기 좋다. 그러나 낚싯줄이 감기는 방향이 90도로 되어 있어 힘의 손실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스피닝 릴은 ‘번’이라는 단위로 구분하게 되는데 원줄이 감기는 원통형의 몸체인 ‘스풀’에 줄이 감기는 횟수를 나타낸다. 릴의 크기와 강도, 릴에 감기는 라인의 종류에 따라서도 구분할 수 있다.

‘번’이라는 숫자가 높을수록 더 크고, 무겁고, 강하며, 굵은 라인을 많이 감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대형어종을 목표로 한다면 더욱 긴 줄이 필요하기 때문에 숫자가 높은 릴을 사용하면 된다.

소형은 보통 1,000~2,000번대, 중형은 2,000~4,000번대, 대형은 4,000~10,000번대가 되는데 브랜드마다 조금씩 다르다. 릴의 크기와 대상어종의 크기는 대략 비례한다고 보면 되는데, 서 있는 곳 주변을 탐색하는 릴 찌낚시와 루어낚시는 소형에서 중형릴을 사용하고, 원투낚시나 바다낚시에서의 릴 찌낚시는 대형릴을 사용한다.

  • 스피닝 릴의 크기별 구분
  1. 소형릴(1,000~2,000) : 넙치, 노래미, 오징어, 감성돔, 뱅에돔, 농어, 조피볼락 등
  2. 중형릴(2,000~4,000) : 부시리, 방어, 감성돔, 뱅에돔, 참돔, 농어, 배스 등
  3. 대형릴(4,000~10,000) : 능성어, 다금바리, 다랑어, 방어, 부시리, 돌돔, 대형 참돔 등

베이트캐스팅 릴

루어낚시에 주로 사용되는

베이트캐스팅 릴은 루어의 무게가 10g이 넘어가는 수류 저항을 크게 받는 루어를 사용할 때 유리한데, 배스 낚시나 가물치 낚시에 적합하다.

다만 구조적으로 너무 가벼운 루어는 던지기가 쉽지 않고 줄엉킴 방지를 위해 스풀의 회전속도를 손가락으로 눌러 조절해주는 써밍(Tumbing) 기술을 익힐 필요가 있다.

입문자에게 다소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루어낚시의 경우 약 80%의 앵글러들이 스피닝 릴 보다는 베이트 릴을 사용한다고 한다.

낚시 릴 체크리스트

릴 구매시 고려해야 할 사항

릴에는 ‘표준권사량’이라는 것 또한 있는데 그 릴에 맞는 줄의 호수와 줄을 감을 수 있는 길이를 뜻한다. 예를 들어 3/150 으로 되어있다면 3호 원줄을 150m 감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외 베어링과 기어비 라는 요소도 있는데, 베어링은 회전하는 부품의 중심을 잡아주고 마찰을 줄여주는 파트로, 보통 개수가 많을수록 릴의 회전이 부드럽고 물고기와 파이팅을 할 때 힘을 잘 받아낸다고 한다. 기어비는 자전거 기어와 유사하게 손잡이를 한 번 돌렸을 때 줄이 감겨 있는 스풀이 몇바퀴나 도는지 나타내는 비율이며, 기어비가 높을수록 한번에 줄이 빨리 감긴다고 보면 된다.

  1. 표준권사량 : 줄을 감을 수 있는 길이와 줄의 호수
  2. 베어링 : 마찰과 장비의 중심을 잡아주는 부품
  3. 기어비 : 한 번 돌렸을 때 줄이 감겨있는 스풀이 몇바퀴나 도는지 알려주는 비율
  4. 크기 : 스피닝릴은 소형, 중형, 대형 등으로 구분, 베이트릴은 라이트, 미디엄, 헤비 등으로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