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미끼낚시용 바늘과 루어낚시용 바늘이 있으며, 루어낚시용 바늘은 많은 경우 루어(인조미끼)에 부속되어 있다. 다소 비싸더라도 내구성이 단단한 바늘을 사용해야 다잡은 고기를 놓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물고기의 종류만큼 낚싯바늘의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대상어에 맞는 바늘을 골라야 한다.

낚싯바늘은 바늘끝(point), 미늘(barb), 귀(eye)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늘끝이 날카로워야 한번에 잘 꿸 수 있으며, 미늘이 있어야 걸린 물고기가 잘 빠져나가지 못하고, 귀 부분이 있어야 낚싯줄을 묶을 수 있는 것이다.

인조미끼 루어용

루어낚시 바늘의 종류

하드루어에는 대부분 바늘이 붙어 있지만, 바늘이 찌그러지거나 다른 크기로 교체하기 위해 별도로 바늘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루어낚시용 바늘에는 싱글 훅, 더블 훅, 트레블 훅, 지그헤드가 있다.

싱글 훅은 스푼 루어에 부착되거나 웜을 사용할 때 자주 활용되고, 더블 훅은 가물치낚시용 프로그(Frog)에 장착되고, 트레블 훅은 루어낚시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형태로 대부분 루어에 부착되어 있다. 지그헤드는 웜 같은 소프트베이트나 다른 루어와 결합해 같이 사용된다.

  1. 싱글 훅 : 1개의 바늘이 고리 형태로 만들어진 일반적인 바늘
  2. 더블 훅 : 2개의 바늘이 하나의 축으로 붙어있는 형태의 바늘
  3. 트레블 훅 : 3개의 바늘이 하나의 축으로 된 갈고리 형태의 바늘
  4. 지그 헤드 : 싱글 훅에 납이 부착된 형태의 바늘

물고기의 종류만큼 다양한

일반 미끼낚시 바늘의 종류

일반적으로 대상어종별로 형태와 기능이 세분화되어 있는데, 물고기의 입 구조나 미끼에 맞게 개발이 되어 있다.

감성돔바늘, 농어바늘, 망상어바늘, 돌돔바늘 등 대상어종별 낚싯바늘이 구비되어 있으며, 크릴용, 방파제용, 조갯살용 등 미끼 종류로도 분류할 수 있다.

루어 vs 생미끼

낚시 바늘의 크기

루어낚시용 바늘과 생미끼 낚시용 바늘 크기를 나타내는 번호는 서로 반대 방향이다.

생미끼 낚시용 바늘은 호수가 커질수록 바늘의 크기가 커지지만, 루어낚시의 경우에는 그 반대이다. 브랜드에 따라 호수별 크기가 조금씩 달라 구매시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