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1. 야외 취침을 위한 올바른 장비
  2. 올바른 준비법
  3. 밤에 체온을 유지하는 방법
캠핑이나 백패킹을 통해 현대 문명과 도시 생활을 잠시 잊어버리고, 자연에 좀 더 다가가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렇다고 불편한 곳에서 자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적절한 장비와 준비를 통해, 우리는 밤하늘과 신선한 공기를 만끽할 뿐만 아니라 숙면을 취할 수도 있다.
GUIDE BY 와이아웃
아웃도어 미디어 플랫폼

올바른 장비

야외 취침을 위한

1. 침낭

여행 목적지의 온도에 맞는 침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Y Gear의 침낭 구매 가이드를 살펴보길 바란다.

차박을 하거나 일반 오토캠핑을 즐기는 경우에는 무거워도 넓고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는 직사각형 스타일의 침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반면 가볍고 부피가 작아야 하는 백패킹이나 동계 캠핑의 경우 머미형 스타일의 침낭을 선택하여 온도 유지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2. 슬리핑 패드

슬리핑 패드는 바닥의 한기를 차단해주는 푹신한 패드라고 할 수 있는데, 발포매트, 에어매트, 자충매트가 있다.

오토캠핑이나 차박을 할 때에는 무게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더 두껍고 넓은 자충매트나 일반 이불을 사용해도 좋다.

백패킹을 하거나 겨울 시즌에는 가볍고 단열성이 좋은 에어매트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날씨가 좋을 때에는 가벼운 발포매트를 사용해도 괜찮다.

3. 기타 취침 용품

베개, 수면 안대, 귀마개 등이 있으면 보다 편안한 잠자리를 가질 수 있다.

베개는 집에서 가져오거나 작은 폼이나 공기 주입식 베개를 사용해도 되고, 일부 침낭에는 다운 재킷이나 스웨터같이 접을 수 있는 옷을 넣을 수 있는 주머니가 있어 이를 활용해도 좋다.

수면 안대는 너무 이른 아침에 깨어나지 않기 위해 필요할 수 있고, 귀마개는 주변의 코골이 소리나 덤불이 바스락 거리는 소리 등 다양한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필요하다.

올바른 준비법

편안한 잠자리를 위한

1. 적절한 텐트 위치 선정

첫번째는 바위나 나뭇가지, 솔방울이 없는 평평하고 튼튼한 표면에 텐트를 치는 것이다. 기울기가 있는 곳에 텐트를 치면 잠자는 자세가 어색해질 수 있다.

2. 조명을 가까이

백패킹을 다니다 보면 밤에 얼마나 깜깜한지 새삼 놀라곤 한다. 텐트 안 가운데 꼭지나 고리에다 LED 랜턴을 걸어두면 나중에 화장실을 갈 때 손쉽게 찾을 수 있어 좋다.

3. 음식과 향이 나는 세면도구는 바깥에

배낭여행 중이라면 밀폐용기를 꼭 챙겨다녀야 한다. 음식이나 쓰레기로 주변을 더럽히거나 냄새가 나는 것들이 있을 경우 야생동물들이 주변을 어슬렁거려 위험해지는 경우가 있으니 잠자기 전 이를 꼭 확인하기를 바란다.

밤에 체온 유지하는법

추워서 잠 못드는 경우

밤에 추워서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아래의 팁들을 활용하여 따뜻하게 잠을 잘 수 있다.

  • 잠자리에 들기 전에 식사를 하거나 가벼운 스낵을 먹는다. 소화하는 과정에서 몸이 따듯해져 편안하게 잘 수 있는 열을 낼 수 있다.
  •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듯한 무알콜 음료를 마십니다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켜서 열 손실을 유발한다).
  • 기운이 없어져 깜빡 들기 전에, 가볍게 운동을다. 너무 많은 운동은 필요 없고, 약간 땀이 날 정도로 잠이 깰 정도로 해주는 것이 좋다. 침낭에서 윗몸 일으키기를 하는 것은 체온과 침낭 온도를 쉽게 올리는데 좋다.
  • 속옷과 깨끗하고 건조된 양말을 착용해야 한다. 몸이 차가워지는 체질이라면, 넥 게이터 제품을 착용하는 것도 좋다.
  • 모자를 쓰고 있더라도 머리 주변에 침낭 후드를 감아준다. 아주 추운 밤에는 코와 입을 내놓을 수 있을 정도로만 구멍을 열어 두는 것이 좋다.
  • 추가적인 단열 효과를 위해 일반적인 슬리핑 패드 아래에 밀폐 기포 패드를 깔아 둔다.
  • 침낭 안에 건조된 옷을 넣어 공간을 채워주면, 여러분의 몸이 덥혀야 할 공간이 줄어든다.
  • 몸의 중앙 부분은 몸에서 열을 가장 많이 발생시키는 곳이니 따듯한 물병이나 핫팩을 중심에 가까이 두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