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1. 도킹 텐트
  2. 루프탑 텐트
  3. 차량 개조
차 안에서 즐기는 스텔스형 차박도 편하고 날씨에 구애받지 않아 좋지만, 좀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호텔처럼 지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도킹 텐트, 루프탑 텐트나 차량 개조를 통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해보도록 하자.
GUIDE BY 와이아웃
아웃도어 미디어 플랫폼

도킹 텐트

트렁크와 연결하는 카트리퍼

넓은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차량 트렁크와 간단히 연결하는 형태의 텐트이다. 도킹 텐트(Docking Tent)라고도 하고, 카트리퍼(Cartripper)라고도 불린다. 

차 안에서의 공간이 다소 좁고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쾌적한 공간에서 취사를 해결하고 화로를 사용할 수 있는 도킹 텐트가 그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

다만 일반 캠핑과 크게 다르지 않은 셋팅과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짐을 감당해야 한다.

루프탑 텐트

자동차 지붕 위의 낙원

자동차 지붕 위에 설치하는 텐트로 보다 높은 곳에서 멋진 뷰를 바라볼 수 있으며 설치와 철수가 간편하고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단점은 물론 비용이다(약 50~300만원). 그 외에는 지하주차장 출입에 다소 제한을 받고 고속도로에서의 속도 또한 일부 제약이 있다는 점 정도가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좋다. 텐트를 둘러싸고 있는 스킨의 종류에 따라 소프트탑과 하드탑 텐트로 구분할 수 있다.

  • 소프트탑 텐트 : 천 재질의 커버로 둘러싸인 형태의 루프트탑 텐트를 말한다. 설치 시 커버를 벗기고 사다리를 분리해야 하는 등 하드탑 대비 몇 가지 작업이 더 필요하다. 차량의 주행 시 천 재질 커버의 펄럭임으로 인해 풍절음이 생길 수 있고 연비에도 다소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가격이 하드탑에 비해 절반 수준이기 때문에 가성비를 원한다면 소프트탑 텐트를 추천한다.
  • 하드탑 텐트 : 강화 플라스틱(FRP, Fiber Reinforced Plastics) 재질의 커버로 둘러싸인 형태의 루프트탑 텐트를 말한다. 흔히 길거리에서 자주 목격할 수 있는 루프박스와 거의 유사한 모양을 갖고 있다. 유선형의 딱딱한 소재이기 때문에 풍절음이 없고 고속주행시 안정감이 있어 좋다. 하드탑을 열고 사다리를 펴기만 하면 2분 안에 설치가 끝난다.

차량 개조

나만의 특별한 차박

2020년부터 캠핑카 개조가 전 차량에 허용되면서 다양한 전문 튜닝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전에는 11인승 이상 승합차만 가능했던 캠핑카가 점차 대중화가 되고 있는 것이다.

차량 내 기본적인 시트 구조를 유지하는 차원에서는 구조변경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나, 시트를 떼어 내거나 별도의 구조물을 설치한다면 구조변경 신청을 해야 한다.

나만의 특별한 차박을 원한다면, 집을 꾸미듯이 내 취향대로 바꾸다보면, 또 하나의 집 한채를 얻은 기분 좋은 느낌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