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페> 라는 특색있는 컨셉으로 캠핑을 즐기고 있는 커피캠퍼 닷찌몽 님을 소개합니다.
닷찌몽
구자준 / 39세 / 회사원(커피회사)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캠핑과 커피에 흠뻑 빠진 커피캠퍼 <닷찌몽>입니다. 군시절 1.5t 닷찌차량 운전병이었는데, 외모가 MC몽을 닮아 닷찌몽이란 별명이 생겼어요.

기억하기 쉽기도 하고, 제 인생관 “죽을 때까지 철들지 말고 재밌게 살자”처럼 재미난 애칭이라고 생각되어 계속 닉네임으로 사용 중입니다:)

평소 커피와 관련된 일을 하시나요?

커피 회사에서 원두 판매를 위한 영업과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주된 일과는 저희 원두를 사용하는 개인 카페 및 프랜차이즈에 직접 방문하여 커피머신 세팅부터 매장의 전반적인 컨설팅 업무로, 일종의 슈퍼바이저 개념이라고 할 수 있죠.

캠핑에 커피를 접목시킨 계기와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네요

첫 직장이었던 맥주회사에서 만 6년 정도 영업/마케팅 업무를 했습니다. 지금 다니는 회사로 이직할 당시에는 커피를 마시지도 않았고, 커피에 대해 1도 모르는 상태였어요.
커피와 더 친해질 방법을 고민하다, 취미인 캠핑과 연계하여 “주말에 캠핑장에서도 커피를 즐겨보자”라는 결심과 함께 아웃도어 커피 세계에 빠져들었습니다.

그동안 마케팅을 해온 탓이었을까요? 스스로 브랜드화하고 싶다는 생각에 이르렀고 <캠핑카페>라는 특색있는 콘셉트로 저만의 캠핑을 즐기고 싶어졌어요.
계획을 실행에 옮겨 만든 <닷찌몽카페> 우드 입간판과 매번 함께하다 보니 이제는 저를 나타내는 하나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되었답니다.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커피와 관련된 공부를 이어나가서 부족한 내공을 채우고 많은 분께 캠핑 그리고 커피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좋은 콘텐츠를 촬영, 제작하여 소개하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기회가 된다면 저만의 작은 캠핑장과 카페를 오픈하여 많은 분과 함께 즐기는 힙한 ‘리얼 닷찌몽 캠핑카페’를 만들고 싶네요.

야외에서 핸드드립을 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이 있을까요?

캠핑 장비만으로도 많은데 커피 장비까지 챙기려면 쉽지 않겠죠? 하지만 약간의 귀차니즘을 극복하고 다르게 생각해보면, 야외에서 평생 잊지 못할 커피 한잔을 마실 기회를 갖게 될 겁니다.

첫 번째 팁으로, 커피 한잔을 마시기 위해 물 끓이는 시간이 길어지면 귀찮고 지칠 수 있어요. 그럴 때 리액터 스토브를 사용하면 외부 기온이 아무리 낮아도 빠른 시간 내에 원하는 온도의 물로 끓일 수 있죠.

다음으로, 제가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는 “핸드드립 용품 중 딱 하나만 추천해주세요”입니다. 저는 자신 있게 수납과 휴대성도 훌륭한 <코만단테 핸드밀 그라인더>를 강력히 추천하고 싶어요.
커피포트, 드리퍼 등의 경우 브랜드와 무관하게 각각의 장점이 있지만 그라인더만큼은 커피 맛의 압도적인 차이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기에 절대 양보할 수 없죠.

캠핑장에서 마시기 좋은 원두를 추천해주세요

특정 커피 브랜드를 추천하기보다는, 다양한 국내 커피 브랜드를 경험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처음 핸드드립을 접하는 분들이 실수(?)하는 부분이 스타벅스 원두를 선택한다는 점입니다. 스타벅스 원두는 에스프레소용 원두라 정말 추천하지 않습니다.

원두는 가능하면 국내 로스팅하는 업체의 제품으로 구매하시면 좋고, 어떤 원두를 사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홈바리스타클럽’, ‘언스페셜티’ 라는 곳에서 매달 새로운 원두를 할인된 금액으로 공구 진행하니 여기서 구매해보시면 좋으실 겁니다.

참고로 저는 개인적으로 단맛과 자스민티 같은 향미와 깔끔한 맛 타입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원산지로는 향미, 산미, 단맛 등 맛 타입이 뚜렷한 편인 에티오피아 계열을 가장 좋아하죠.

<나무아저씨> 네이버 카페에서 부매니저로 활동도 하신다고요?

<나무아저씨> 브랜드는 다양한 캠핑 우드 용품들을 전문으로 직접 제조/판매 하는 공방입니다.
대표 <석정>님과는 나무아저씨 제품을 구매한 유저로서 처음 알게 되었고, 인연이 닿아 나무아저씨 공방을 더 알리고 판매 도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나무아저씨 제품 중에 추천하고 싶은 제품은 컴팩트 쉘프와 테이블입니다. 올해 출시한 제품으로, 이쁘면서 실용적이고 미니멀한 캠핑을 즐기는 감성캠퍼들의 니즈를 잘 반영했죠.
컴팩트라는 명칭을 제가 직접 네이밍해서 애착이 가는 컴팩트 시리즈는 인기가 많아 공구 때 몇 초 만에 완판되기도 했고, 특히 컴팩트 쉘프는 현재까지도 품귀현상입니다.

한 가지 더 추천을 드리자면, 워터저그 받침대 애플257 제품입니다. 퀄리티 좋은 원목 제품임에도 합리적인 금액으로 출시하여 나무아저씨의 전 제품 중, 역대급으로 많이 판매되었죠. 이 제품으로 인해 나무아저씨 브랜드가 더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본인의 캠핑스타일을 나타내는 장비세팅을 소개해주세요

[나무아저씨]
키다리쉘프 / 컴팩트쉘프 / 컴팩트테이블 / 폴대트레이 / 골제로 커버&쉐이드
[모닝캠프] 파일드라이버
[800도씨] 육덕이 화로 받침대
[페트로막스] 아타고 화로대
[헬리녹스] 칼하트 콜라보 체어원

기억나는 캠핑 명소를 소개해주세요

영월 예그리나숲 캠핑장 – B사이트 (가을 / 단풍명소)
예그리나숲 캠핑장의 사이트는 웬만한 캠핑장 보다 크고 자연환경이 좋아 아이들이 자연과 함께 뛰어놀기에도 참 좋은 곳이죠.
단풍명소로 유명한 예그리나숲 내에서도 B사이트는 붉게 물든 단풍나무 바로 아래 캠핑을 할 수 있는 특별한 사이트입니다. 인생 캠핑사진을 남길 수 있을 거예요.

이천 청암관광농원
수도권에서 가깝고 퀄리티 좋은 잔디밭이 광활하게 펼쳐진 캠핑장입니다. 사이트 크기가 엄청 넓어 탁 트인 경치에서 캠핑을 할 수 있어요.

제천 개인 사유지(장소 미공개-현재 캠핑장 계획중)
이 사유지는 감히 제 인생에서 뷰만큼은 가장 아름다웠던 캠핑장소였습니다. 가는 길은 험하지만, 도착하는 순간 아름다운 호수뷰에 넋을 놓게 되죠. 물결이 없는 조용한 충주호 앞에 노지 감성의 캠핑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곳입니다. 올해는 여기서 카약을 타면서 캠핑을 즐기려고 합니다.

끝으로 남기고 싶으신 말씀이 있을까요?

제가 즐기는 캠핑의 본질적인 목적은 ‘가족과 함께하는 취미활동’입니다. 물론 과정을 거치며 목적이 흔들릴 때도 있었지만, 가족이 없다면 캠핑을 하는 즐거움은 없을 것 같아요.

여러분들도 캠핑하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캠핑의 목적이 명확해진다면 즐거움은 배가 될 것이고, 그 즐거움 속에서 많은 추억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테니까요. 모두 항상 즐거운 캠핑라이프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