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쇠팬, 그리들 시즈닝하는 방법
캠핑 분위기와 음식 맛을 UP 시켜줄 무쇠!
무쇠팬과 무쇠 그리들은 비록 무겁고 관리하기가 쉽지 않지만, 캠핑의 분위기는 물론 음식의 맛을 더해주는 제품입니다. 최근에는 코팅된 제품도 출시되어 눌어붙는 것을 방지하고 시즈닝의 불편함을 덜어주고 있는데요, 그 편안함 이면에는 코팅 손상 때문에 볶음밥을 스크래퍼로 박박 긁어먹을 수 없어 특유의 거친 감성을 살리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시즈닝을 통해 무쇠팬과 그리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와이아웃
아웃도어 미디어 플랫폼

무쇠팬, 무쇠 그리들의 장점
무쇠는 강철 혹은 주철이라고 불리며, 탄소 함량이 2%가 넘는 철을 말합니다. 열전도율이 낮아 뜨거워지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한번 달구어지면 쉽게 식지 않는 장점이 있죠. 가마솥과 같은 우리나라의 전통 요리 기구에도 사용되었으며, 음식의 수분을 빨리 증발시켜 깊은 감칠맛과 불맛을 만들기도 합니다.
true
true
true
true
true
true
true
800도씨(800°C)
스테이크팬
27,000 원
부시랩(BUSHLAB)
부시 그리들
58,000 원
롯지(Lodge)
롯지 캐스트아이언 3.5인치(9cm) 스킬렛 V975
15,400 원
롯지(Lodge)
캐스트아이언 12인치 스킬렛
55,000 원
유니프레임(UNIFLAME)
스킬렛 10인치 (스튜 냄비)
129,000 원
블랙몬스터(BLACK MONSTER)
블랙몬스터 미니 그리들
29,000 원
롯지(Lodge)
롯지 셰프컬렉션 10인치(27cm) 스킬렛 V967
53,400 원

시즈닝(Seasoning)을 해야 하는 이유
시즈닝이란 팬 위에 얇은 기름층을 코팅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코팅이 되지 않은 제품에 시즈닝을 마치면 음식이 잘 눌어붙지 않으며, 녹이 생기는 현상을 방지해줍니다.

본격 시즈닝 방법
∙ 처음 사용이라면, 소금, 베이킹소다, 알카리성 세제를 사용하여 제품을 가볍게 세척해줍니다. ∙ 세척을 마친 뒤, 가스 불 위에 올려두고 가열합니다. ∙ 물기가 건조되면, 건성유를 두르고 생강이나 감자 껍질을 볶아줍니다. ∙ 기름을 버리고 뜨거운 물로만 다시 세척합니다. ∙ 마찬가지로 가스 불로 건조하고 건성유를 얇게 두릅니다. ∙ 하얀 연기가 올라오면, 불을 살짝 줄여 키친타올이나 헝겊으로 기름을 골고루 닦아줍니다. ∙ 열기가 식으면 같은 방법으로 기름을 두르고, 가열하고, 닦아내는 시즈닝을 반복해줍니다.
TIP
∙ 여러 차례 반복할수록 팬에 코팅이 잘 씌워지니, 시즈닝은 2~3회가량 진행합니다. ∙ 발화점이 낮은 올리브유는 지양하고 아마씨유나 흔히 쓰이는 콩기름 종류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자료가 닿는 안쪽면 시즈닝이 후에는 뒤쪽과 옆면에도 기름칠을 해주어야 보관 시에 녹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사용 후 설거지 팁
∙ 끓인 물이나 개수대의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 눌어붙은 음식물이 불어나면, 솔이나 스크래퍼로 긁어줍니다. ∙ 물기를 닦아낸 후 카놀라유나 식용유를 두릅니다. ∙ 키친타올, 헝겊 등으로 골고루 기름을 펴준 뒤 보관합니다.
TIP
∙ 주방세제를 자주 사용하게 되면, 코팅이 날아가 번거로운 시즈닝 과정을 다시 거쳐야 합니다. ∙ 주방세제 대신 소금, 베이킹소다, 알카리성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물에 오랫동안 담그면 부식이 생길 수 있어요.

현대기술의 도움을 원한다면..?
전통적인 시즈닝은 그 과정만으로도 재미를 느낄 수 있지만, 이러한 과정이 너무 귀찮다면, 시즈닝 왁스를 사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왁스를 무쇠팬, 그리들 표면에 발라준 뒤 중불로 천천히 가열해주기만 하면 되므로, 아주 간단하죠.
true
true
800도씨(800°C)
800도씨X올온 시즈닝왁스
11,500 원
버즈왁스(Buzzywaxx)
시즈닝 크림
10,000 원
관련 시크릿 스팟
비슷한 주제의 인기 매거진
장마철 캠핑 노하우☔️
23.06.18
스테인리스 제품. 아직도 연마제 제거를 하지 않으시나요?
22.04.12
고어텍스 세탁 및 관리법
22.03.02
슬기롭게 여름철 캠핑하는 법 6가지
22.06.30
우드 캠핑용품에 생긴 곰팡이 대처법
22.05.11
좋은 장작을 고르는 방법🪵
23.03.05
댓글 1
@캠핑의맛 • 2023/04/06
완벽한 정리입니다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