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드 캠핑용품 구매 꿀팁! 목재 종류별 특성
등급별로 알아보는 우드 특징 A to Z
우드 캠핑용품은 나무 소재 특유의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인해 감성 캠퍼들을 중심으로 캠핑 부문에서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무의 종류에 따른 특성은 잘 모른 채 구매하는 경우가 많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우드 캠핑용품을 살 때 본인의 취향과 용도에 맞게 구매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어떤 제품이 더 고급목재를 사용했는지 판단하실 수 있도록 등급별 원목의 특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와이아웃
아웃도어 미디어 플랫폼

원목의 분류
원목은 나무의 강도와 결에 따라서 1~6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1등급에 가까울수록 품질이 좋으며 고가인 하드우드(Hard Wood)로, 6등급에 가까울수록 원목의 재질이 무른 소프트우드(Soft Woold)로 구분되죠. • 하드우드 : 주로 활엽수이며, 단단하고 고가입니다. 가공이 어려운 만큼 고급가구에 많이 쓰입니다. • 소프트우드 : 주로 침엽수이며, 나무가 무르기 때문에 가공이 쉽고 저렴해서 목공 입문자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등급으로만 품질을 판단하면 될까?
등급만으로 원목의 좋고 나쁨을 단정 지을 순 없습니다. 원산지, 나무를 베는 방법, 건조하는 방법에 따라 원목의 질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명품으로 인정받는 1등급 목재
흑단나무(Ebony)
단단하고 무거우며, 광택이 뛰어난 검은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귀한 원목 가구에 사용되었으며, 고급 악기나 목검, 도장 등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자단나무(Rosewood)
단단하고 아름다운 광택이 특징인 자단나무는 목재에 들어있는 수지로 인해 가공이 까다로워 숙련자의 손을 거쳐야 합니다. 목재 색감의 농도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데, 향이 좋아 고급 가구와 명품 악기를 만드는 재료로 주로 사용됩니다.

캠핑가구로 쓰면 최고급! 2등급 목재
티크(Teak)
나뭇결이 곧고 조금 무거움. 습기에 강하며 수축과 팽창이 적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벌레에 대한 저항이 강하고 내구성이 좋음에도 가공하기 쉬워서 가구, 차량, 선박, 조각 등에 다양하게 쓰이죠.
호두나무(Walnut)
단단하지만 결이 부드럽고 흑갈색 톤의 색감이 매력적인 호두나무는 목재가 굽거나 틀어지는 일이 없어 고급 가구나 장식재, 가구, 악기 등에 쓰입니다.
벚나무(Cherry)
목재의 색이 적색을 띠고 결이 아름다워 인테리어 내장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마호가니(Mahogany)
내구성이 좋아 오랜 시간 뒤틀림이 발생하지 않으며, 해충에도 강합니다. 짙은 적갈색을 띠는 원목 자체에 윤기를 띠고 있어 앤틱 스타일 가구에 많이 사용되며, 이 밖에 악기, 장식 등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급 캠핑 가구에 쓰이는 3등급 목재
오크(Oak)
1 / 2
2 / 2
색감에 따라 화이트오크와 레드오크로 나뉘는 오크. 건조는 다소 어려운 편이지만 충격, 해충, 수분에 모두 강하며 내구성이 높아 DIY 가구 자재로 많이 사용되며 이 밖에 거의 모든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푸레나무(Ash)
1 / 2
2 / 2
목질이 질기고 수관이 작고 촘촘하여 뒤틀림이 적습니다. 부드럽고 곧게 뻗은 결이 아름다우며, 무겁고 단단하지만 가공이 비교적 쉬워 DIY 가구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자작나무(Birch)
강도가 우수하고 공기 정화 기능이 있어 건축자재와 가구에 많이 사용되는 친환경 목재입니다. 황달, 기침, 호흡기질환, 아토피성피부염 등에 특효가 있다고 하죠.

두루두루 사용하기 좋은 4등급 목재
너도밤나무(Beech)
나무조직이 치밀하고 탄성이 매우 뛰어나서 휨이 필요한 제품에 최적입니다. 맛이나 냄새가 없어 위스키를 담는 술통이나 식기 도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단풍나무(Maple)
무늬가 아름답고 조직이 치밀하고 내구성이 튼튼하여 악기, 운동기구, 건축자재, 바닥재, 가구에 많이 쓰입니다.
느릅나무(Elm)
목재의 질이 굳고 무거우며 탄성이 좋아 건축, 선박, 땔감, 합판, 가구 등 쓰임이 많은 편이며, 약재나 표고버섯의 재배원목으로도 사용됩니다.
오리나무(Alder)
조직이 치밀하고 내구성이 단단하며, 수축성은 양호하지만 휨에는 약한 편입니다.

가성비로 승부하는 5등급 목재
고무나무(Rubber)
열대우림에 주로 서식하며 종류가 12가지에 달하는 원목. 하드우드에 속하지만 약한 편이며, 수축과 팽창은 적으나 고무나무 특유의 냄새와 부패, 해충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구라(Nyatoh)
옹이와 같은 천연적인 결점이 적은 원목으로, 가공하기는 편하며 강도는 다소 약해 실외용보다는 실내 가구, 악기 등에 사용됩니다.
아카시아나무(Acacia Catechu)
표면 경도와 내구성 모두 우수하지만, 목질이 균일하지 않아 습도 등의 환경요인에 변형되기 쉽고 결방향으로 금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쓰임이 많은 6등급 목재
편백나무(히노끼)
집먼지진드기 억제 효과 등 항균 작용이 뛰어나 인기인 제품. 천연 향균 물질인 피톤치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일본에서는 최고급 내장재로 사용되어오고 있습니다. 내수성이 강해 물에 닿으면 고유의 향이 진하게 퍼져 잡냄새도 없애주어 도마를 제작할 때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삼나무(Cedar)
1 / 2
2 / 2
해충이나 각종 균에 강하며 향이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 원목. 내구성과 강도가 많이 약하기 때문에 가구재보다는 서랍 등의 내장재나 인테리어 자재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소나무(Pine)
저렴하며 습기에 강한 편으로 수축률도 적당하여 문, 창틀에 많이 쓰이지만, 내구성과 강도는 약해 캠핑용품으로 쓸 때 흠집이 잘 생깁니다.
가문비나무(Spruce)
1 / 2
2 / 2
저렴한 가격으로 쓰임새가 다양한 원목. 나뭇결이 곧고 옹이가 매우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습도에 양해 수축과 팽창이 심한 편이지만, 음향적 성질이 좋아 악기의 음향판에 많이 사용됩니다.
관련 시크릿 스팟
비슷한 주제의 인기 매거진
여름철 해변용 텐트 고르는 방법🏖
22.06.03
스테인리스 제품. 아직도 연마제 제거를 하지 않으시나요?
22.04.12
텐트만 25개!? 텐트 부자의 캠핑용품 수납법
22.04.05
곰팡이를 피하는 방법
22.02.09
고어텍스 세탁 및 관리법
22.03.02
우드 캠핑용품에 생긴 곰팡이 대처법
22.05.11
댓글 1
@케멜지 • 2022/04/30
와 너무 좋은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