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트립 떠나고 싶어지는 루프탑 텐트 7가지
달리는 지붕위의 집! 구매 팁 🚗
차박과 캠핑의 장점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차량용 루프탑. 과거에는 고가의 제품으로 인식되어 진입장벽이 높았으나, 최근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 출시와 더불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루프탑 텐트에 관심을 두고 계신 분들을 위해 구매 시 참고할 사항과 추천 제품별 장/단점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와이아웃
아웃도어 미디어 플랫폼

루프탑 텐트의 장/단점
장점 🙆🏻‍♂️ 1️⃣ 마땅한 장소만 찾으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주변 지형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평평한 곳을 찾아 자리를 옮기거나 바닥 공사에 힘을 쓸 필요도 없죠. 3️⃣ 대부분 두꺼운 폼 매트리스를 포함하고 있어 취침 시 편안합니다. 4️⃣ 두꺼운 천과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악천후 속에서도 잘 견디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단점 🙅🏻‍♂️ 1️⃣ 일반텐트에 비해 높은 가격 2️⃣ 무겁고 부피가 큰 편이라, 연비에 영향을 줍니다. 3️⃣ 혼자 설치하기 어려운 텐트도 많습니다. 4️⃣ 한번 설치한 후에는 철수 전까지 이동이 제한됩니다.

차량용 루프탑 구매 시 고려사항
1️⃣ 소프트쉘 (SoftShell) 또는 하드쉘(HardShell) 선택 대부분의 루프탑 텐트의 덮개는 두꺼운 PVC 소재로 접히는 방식을 차용하고 있지만, 단단한 소재로 제작된 제품들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외관이 더 멋지고 공기역학적이지만, 그만큼 비싸다는 단점이 있죠. 2️⃣ 본인 차량에 설치 가능한지 확인 루프탑 텐트는 루프랙이 있는 차량 대부분에 맞도록 설계되었지만, 의외로 충분한 내구성의 루프랙을 갖추지 못한 차량이 많습니다. 따라서, 루프탑 텐트를 설치할 때는 본인의 차량이 주행하는 동안 루프랙이 루프탑 텐트의 무게를 충분히 지탱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본인의 캠핑 스타일에 맞는 소재 선택 루프탑 텐트는 방수성과 단열에 중점을 두기 위해 최소한의 창을 단 밀폐형 제품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메쉬 소재의 텐트에 레인 플라이를 덮는 형태의 텐트도 있습니다. 4️⃣ 추가 옵션 철제 사다리 포함 여부, 내부 수납 포켓의 개수는 물론, 활용목적에 맞는 충분한 공간감을 가졌는지를 세심하게 살펴보세요. 더불어, 일부 제품은 내부공간을 나눌 수 있는 칸막이나, 내부에 LED조명을 갖춘 제품도 있답니다.

전반적으로 뛰어난
true
툴레(THULE)
테푸이 익스플로러 쿠케남(Tepui Explorer Kukenam 3 Tent)
-
루프탑 텐트 시장을 선도하는 툴레 테푸이 중에서도 3인용 텐트인 쿠케남(Kukenam)은 견고한 구조와 편안한 빌트인 매트리스를 갖춘 제품입니다. 방수 처리된 견고한 폴리에스터와 면 원단을 사용하여 장기간 사용해도 내구성이 뛰어나며, 더운 날씨에는 방수 창의 지퍼를 열어 메쉬 패널을 통해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채광을 위한 창이 없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가격 대비 만족도가 뛰어난
true
보이저(Voyager)
오프그리드 보이저 루프탑 텐트(OFFGRID Voyager Rooftop Tent)
3,348,900 원
단순하지만 견고한 이 텐트는 캠퍼들의 예산을 고려한 가성비 2인용 텐트입니다. 내장된 고밀도 폼 매트리스는 팽창식 캠핑 패드보다 훨씬 편안하다는 평이 많죠. 이 텐트의 가장 큰 장점은 설치가 매우 간단하다는 점인데, PVC 커버를 제거하고 끈을 당겨 텐트를 세운 다음, 차량에 두 개의 고리를 연결하면 완성입니다. 공기역학적 구조로 강한 바람을 견딜 수 있고, 집업 메쉬 창이 있는 폴리에스터 소재는 폭우에도 강합니다. 단점이 있다면, 크기에 비해 무겁다는 점입니다.

지프를 위한 최고의 텐트
true
스미티빌트(Smittybilt)
오버랜더 루프탑 텐트(OVERLANDER ROOF TOP TENT)
1,981,800 원
지프 차량은 오프로드에서 큰 강점을 가지지만, 차량 외부에 텐트를 쳐야 한다면 오프로드에서도 평평한 장소를 찾아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죠. 이 텐트는 성인 2~3명이 사용하는 데에 부족함이 없으며, 견고함과 편안함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습기를 차단하는 레인플라이, 채광을 위한 선루프, 모기장이 달린 측면, 단단한 PVC 덮개에 내부를 환하게 밝히는 내장형 LED 스트립도 갖춰져 있기 때문이죠. 다만, 지프 차량 대부분에는 루프랙이 달리지 않았으므로, 텐트 비용 외에 별도의 비용을 감수해야 합니다.

주행 시 저항이 적고 가벼운
true
프론트 러너(Front Runner)
프론트러너 루프탑 텐트
1,940,000 원
루프탑 텐트의 무게와 부피가 걱정이었던 분들에겐 최고의 선택! 프론트러너의 루프탑 텐트는 42kg, 사용하지 않을 때 높이가 20cm에 불과합니다. 가볍고 바람의 저항을 덜 받으니, 연비도 뛰어나겠죠? 이 2인용 텐트는 내장 매트리스, 지퍼가 달린 프라이버시 패널, 개폐식 알루미늄 사다리, 단단한 PVC 덮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양쪽과 후면을 열 수 있어 다용도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다른 루프탑 텐트에 비해 설치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라는 점입니다.

장점에 장점을 더한
true
CVT(Cascadia Vehicle Tents)
하이브리드 시리즈 루프탑 텐트
-
사다리 밑에도 사이드 공간을 갖춰 다른 루프탑 텐트에 비해 더 넓은 공간감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텐트입니다. 비교적 짐이 많아도 보관할 공간이 많아 걱정 없죠. 설치도 쉬운 편이고 내장된 매트리스는 3인치 두께의 메모리 폼으로 부드러운 방수 소재로 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USB 전원에 연결하여 밤을 밝혀주는 LED 조명 키트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터프하게 사용할 수 있는
true
오버랜드(Overland Vehicle Systems)
Nomadic 3 Extended Roof Top Tent
2,200,000 원
멋진 장식은 없지만, 합리적인 가격에 매우 뛰어난 내구성을 지닌 텐트입니다. 확장된 형태의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키가 큰 사람이 사용하거나 반려동물과 함께 머물기에도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죠. 다만, 두꺼운 천으로 인해 공기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비싼 가격도 괜찮다면
true
SMRT Tent USA
스카이로프트
6,180,000 원
모든 차량에 호환되며, 사계절 사용할 수 있는 루프탑 텐트. 단단한 커버는 공기역학적이며,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여기에 설치까지 1분이라면 말이 필요 없겠죠? 총 3개의 문 각각에는 사다리 장착이 가능하여, 측면 혹은 후면에서 편안하게 출입할 수 있습니다. 성인 2명이 취침하기에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며, 2.5인치 두께의 매트리스는 다음날 일어나기 싫어질 정도로 편안하죠. 상/하단 모두 퀼팅 된 폴리에스터 소재로 되어 있어 따뜻하고 방수기능도 뛰어납니다. 장점이 가득한 이 텐트의 유일한 단점은? 다른 텐트에 비해 비싸다는 점입니다😂
관련 시크릿 스팟
비슷한 주제의 인기 매거진
캠들이 #33 숲속의 한적한 오후 Snow Peak 캠핑 집들이
22.06.22
캠들이 #21 터널형 면텐트 노마드 도곤3(+1)
22.03.07
캠들이 #37 아메리칸 캠핑 감성! 펜들턴 캠핑 집들이
22.07.27
당일치기 캠핑에 안성맞춤! 설치가 간편한 쉘터 모음⛺️
23.04.18
캠들이 #28 가족 캠퍼의 선택! 스노우피크 랜드스테이션
22.04.29
캠들이 #30 랜턴으로 밝히는 감성. 피크니캠프를 빛내는 랜턴
22.05.12
댓글 1
@레모네이드 • 2022/06/13
늘 궁금하기만 했던 루프탑 텐트...!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