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에서도 캠핑 사이트 구축을 위해서나, 요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칼. 그만큼 아웃도어 전용 칼 제품도 다양합니다.
스테인리스로 제작된 칼은 녹이 슬지 않지만, 일반 탄소강 소재의 칼은 마치 무쇠 팬처럼 관리가 소홀하거나 습한 환경에 노출되면 녹이 슬어 문제가 될 수 있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위생을 위해 칼에서 녹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녹을 제거하는 방법
1️⃣ 물에 베이킹소다를 섞어 걸쭉하게 만들어줍니다.
2️⃣ 녹슨 칼날을 따라 혼합물을 조심스럽게 문질러 주세요.
3️⃣ 알루미늄 호일을 구겨서 칼날을 문질러주세요.
4️⃣ 칼날을 닦아 녹이 남아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5️⃣ 보관에 앞서 날이 완전히 건조되었는지 확인하세요.
강철 수세미를 권장하지 않는 이유
녹이 심하게 슬었을 경우 강철 수세미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봐야겠지만, 칼날이 마모될 수 있으니 되도록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을 방지하는 방법
1️⃣ 매번 사용 후에는 칼날을 닦아줍니다. 습기가 칼날 주위에 달라 붙는 것을 방지하죠.
2️⃣ 가볍게 기름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과 물을 섞이지 않아 습기가 침투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3️⃣ 보관할 때는 습한 환경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4️⃣ 장시간 보관할 때에는 전용 칼집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인리스 소재의 칼 관리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스테인리스 소재는 녹이 슬지 않습니다. 하지만, 염분 등을 제때 닦아주지 않으면 칼날을 망칠 수 있는 것은 마찬가지죠.
스테인리스 소재의 칼은 매번 사용 후, 흐르는 온수와 순한 주방 세제로 세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염분이 칼날을 손상시키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세척 후에는 잘 건조시켜주기만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