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면 재미있는 핫팩, 발열팩의 원리
캠핑 잡학사전
야외활동에서 필수 제품까지는 아니지만 핫팩과 발열팩은 간편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하고 가성비 좋은 제품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평소 당연하게 사용했던 이 제품들의 원리와 올바른 활용법, 주의할 점, 그리고 꿀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와이아웃
아웃도어 미디어 플랫폼

핫팩과 발열팩의 원리
발열팩과 핫팩은 기본적으로 같은 원리로 작동합니다. 발열재를 사용하여 발열팩이나 핫팩을 가열하면, 발열재 내부에 있는 첨가물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산화하며 열을 발생 시키는 것이죠. 1️⃣ 핫팩 핫팩 안에는 철분, 활성탄, 물, 염류 등이 들어 있는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철분이 녹슬면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는 원리입니다. 물과 염류는 철이 녹스는 속도를 더 빠르게 하고, 활성탄은 기체나 습기를 잘 흡수하므로 산소를 더 많이 공급하게 되죠. 2️⃣ 발열팩 물을 끓이거나 음식물을 데우는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핫팩보다 더 강력한 발열이 동반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핫팩과는 달리 철분보다는 산화칼슘이 사용되죠. 산화칼슘은 물과 반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이 무척 큰데, 이 원리는 사용한 제품입니다.
true
true
true
바로쿡(BARO COOK)
비화식 발열도시락
26,000 원
etc
핫데이 핫팩 혹한기형 10개 / 손난로 / 군용핫팩
6,000 원
쓰리스타 발열팩(10팩)
15,000 원

핫팩, 발열팩 사용 꿀팁&유의사항
1️⃣ 비닐봉지나 지퍼백에 핫팩을 넣고 공기를 뺀 후 주머니에 넣으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추운 날, 침낭의 발부분에 핫팩을 넣는 것은 국룰! 3️⃣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핫팩을 오랜시간 반복된 부위에 사용하거나 바로 피부에 붙이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4️⃣ 발열팩은 물과 반응하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공기 중의 수분과 접촉을 피해 밀폐해야 합니다. 수분과 접촉하게 된 채 휴대하게 되면 피부에 화상을 입거나 불이 날 수도 있죠. 5️⃣ 화학성분이 있으므로, 핫팩이나 발열팩을 뜯어 발열재를 직접 손으로 만져서는 안됩니다.

저온화상이란?
저온화상이란 40~70도 정도의 온도에 피부가 장시간 노출되어 생기는 화상을 말합니다. 주로 추운 야외에서 아용하기 때문에 핫팩에 의한 저온화상 사례가 많죠. 저온화상의 증상으로는 해당 부위가 붉어지며 가려움과 색소침착 등이 있습니다. 방치할 경우 피부에 수포가 생기거나 피부 괴사까지 진행될 수 있으므로, 저온화상을 입었다면 2시간 이내에 신속히 화상 부위를 흐르는 찬물로 씻어내고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저온화상 예방방법
(1) 핫팩을 사용할 때는 손수건 등으로 감싸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합니다. (2) 오랜시간 주머니에 두는 것보다는 수시로 주머니 위치 등을 바꾸며 사용하고, 붙이는 핫팩일 경우 피부가 아닌 옷 위에 부착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3) 난방기구와 함께 사용할 경우 핫팩이 터질 수 있으므로, 전기장판이나 난로 주변에서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핫팩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관련 시크릿 스팟
비슷한 주제의 인기 매거진
스테인리스 제품. 아직도 연마제 제거를 하지 않으시나요?
22.04.12
아웃도어 칼에 생긴 녹을 제거하는 방법 🔪
22.06.24
자연 속 취미활동 기록법. 아웃도어 드론 추천
23.05.12
여름에도 시원하게 즐기는 캠핑 세팅법
23.06.11
우드 캠핑용품에 생긴 곰팡이 대처법
22.05.11
모기와의 전면전! 아웃도어에서 안 물리는 방법🦟
22.05.24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