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끼의 종류
대상어에 맞는 생물미끼, 인조미끼
낚시에서 미끼는 그 날의 조과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물고기를 유인하기 위한 먹이를 말한다. 대상어종의 먹이습성에 적합한 미끼로 물고기를 유혹해야 그 날 목표로 하는 물고기를 잡을 수 있다. 크게 생물미끼와 인조미끼(루어)로 분류할 수 있다.
와이아웃
아웃도어 미디어 플랫폼

지렁이, 오징어살, 조갯살, 새우
생물 미끼
1. 청갯지렁이 낚시 미끼계의 베스트셀러로 저렴하고 대중적이다. 어두운 곳에서 푸른 야광 빛을 내기 때문에 물고기를 모여들게 만드는 효과를 내기도 한다. 거의 모든 어종을 공략할 수 있다. ▶ 대상어종 : 볼락, 농어, 감성돔, 쥐노래미, 우럭, 도다리, 가자미, 붕장어, 황어 등 2. 홍갯지렁이 양식이 되지 않아 다소 고가의 미끼이다. 남해에서 주로 구할 수 있고, 대부분의 어종을 공략할 수 있다. ▶ 대상어종 : 가자미, 우럭, 부장어, 농어, 민어, 도다리, 참돔, 감성돔, 돌돔 등 3. 개불 바다 원투낚시 전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질겨서 오래 사용이 가능하다. ▶ 대상어종 : 감성돔, 참돔, 광어, 농어, 붕장어 등 4. 생선살 현장에서 잡은 육식성 어종이나 등푸른 생선살을 이용한다. ▶ 대상어종 : 오징어, 한치, 다금바리, 도다리, 가자미, 쥐노래미, 쥐치, 망둥어, 감성돔, 혹돔, 돌돔 등 5. 조갯살 바다 원투낚시용 미끼로 많이 사용되며 감성돔 같은 대물용으로 쓰인다. 살짝 데쳐서 사용하기도 한다. ▶ 대상어종 : 감성돔, 혹돔, 돌돔, 도다리, 가자미, 쥐노래미, 쥐치, 망둥어 등 6. 새우 이소새우, 깐새우, 파래새우 등이 있다. 이소새우는 원투 낚시에, 깐새우는 잡어퇴치용으로, 파래새우는 뱅에돔낚시 등 고급어종을 공략하기 위해 종종 사용된다. ▶ 대상어종 : 뱅에돔, 감성돔, 볼락, 호래기 등 7. 크릴 밑밥용 크릴, 각크릴, 백크릴 등이 있다. 밑밥용 크릴은 고기를 불러모으기 위해 주로 사용되며, 살이 무르기 때문에 원투낚시보다는 찌낚시에서 주로 사용된다. ▶ 대상어종 : 감성돔, 뱅에돔, 참돔, 볼락, 농어, 부시리, 학공치, 전갱이, 고등어, 숭어 등 8. 오징어살 우럭 선상낚시나 붕장어 원투낚시용으로 주로 사용하며, 질겨서 바늘에서 잘 안떨어진다. ▶ 대상어종 : 우럭, 붕장어, 쏨벵이, 자리돔, 학꽁치, 망둥어, 광어, 농어, 대구 등

물고기를 유혹하는 인조 미끼
인조미끼(루어)
소재에 따라 하드 베이트(Hard bait)와 소프트 베이트(Soft bait), 그리고 두가지가 혼합된 콤비네이션(Combination)으로 나뉜다. 단단한 금속이나 목재, 플라스틱으로 만든 것을 하드 베이트, 말랑말랑한 연질의 합성수지로 만든 것을 소프트 베이트라고 한다. 대표적으로 스푼루어, 미누어, 바이브레이션, 웜, 에기 등이 있다. ▶ 하드베이트 : 스푼, 스피너, 플러그, 지그 등 ▶ 소프트베이트 : 웜, 포크라인드 등 1. 스푼루어 : 말 그대로 스푼처럼 생긴 루어를 말하며, 삼치 루어낚시에 많이 사용된다. 2. 미누어 : 멸치와 같은 어류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농어 루어낚시에 많이 사용된다. 3. 바이브레이션 : 싱킹(Sinking) 타입의 플러그로 물고기 모양에 훅이 달린 형태다. 수면에서 바닥까지 전층을 탐색할 수 있으며 농어 루어낚시에 많이 사용된다. 4. 웜 : 벌레처럼 생긴 미끼로 지그헤드라는 무거운 바늘에 꿰어 사용되며, 넙치나 조피볼락 루어낚시에 많이 사용된다. 5. 에기 : 연체동물의 다리에 잘 걸리도록 섬세한 바늘 여러개가 달려 있으며, 오징어나 한치와 같은 두족류 낚시에 많이 사용된다.
TIPS
루어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무작정 비싼 것을 사는 것 보다는 본인이 낚고자 하는 대상어에 맞게 경제적으로 고르는게 좋다. 일부 조사들은 루어가 이뻐서 수집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크기나 무게별, 색상별로 2~3개씩 챙겨서 낚시를 해본 다음에, 조금씩 다양하게 범위를 넓혀가는 것이 좋다. 고수들의 경우 물색이나 수온에 따라서도 루어의 색상과 크기 선택을 달리하는 경우가 있다. 현지에서 조과가 좋았다는 정보를 듣고 루어를 선택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관련 시크릿 스팟
비슷한 주제의 인기 매거진
캠핑용 매트 구매 전 알아야 할 팁
22.09.14
[Style] 카고컨테이너 멀티팬
23.08.10
거친 활동에서도 OK 아웃도어 액션캠 3대장
23.05.01
캠들이 #42 동갑내기 부부캠퍼의 카라반 캠핑 집들이
22.10.17
캠들이 #31 일상에 녹인 캠핑감성. 홈캠핑과 하이볼의 조화
22.05.19
캠들이 #22 지프 신제품 배럭(BARRACK)
22.03.15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보세요!